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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 3월 22일부터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PAS방식, 최고 시속 25km/h 제한, 무게 30kg 미만의 KC 안전확인신고된 전기자전거는 자전거 도로를 합법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해당 법에 따라 스펙이 조정된 A2B KuoBoost와 Ultramotor Kärv48 그리고 Kärv36, Riese & Müller의 Tinker city는 2018년 3월 22일부터 자유롭게 자전거 도로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.

*상기의 제한 사항을 초과하는 고출력전기자전거는 원동기장치 자전거로서 자전거 도로 이용 시, 과태료 4만원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.





1. 자전거도로 이용 가능 요건(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조, 제20조의 2 참조.)

개정된 [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](2017년3월21일 개정. 2018년 3월 22일 시행)에 따라 2018년 3월 22일부터 아래의 요건을 갖춘 전기자전거는 자전거도로를 합법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○ PAS 방식만을 사용할 것. (페달과 전동기의 동시 동력으로 움직이며, 전동기만으로는 움직이지 아니할 것.)
○ 시속 25km/h 이상으로 움직일 경우 전동기가 작동하지 아니할 것.
○ 부착된 장치의 무게를 포함한 자전거의 전체 중량이 30kg 미만일 것.
○ [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] 제15조에 따라 안전확인신고한 전기자전거일 것.
○ 행정안전부의 전기자전거 추가 시험인증에 합격한 제품일 것.

2.고속력의 제품이 불법은 아닙니다.

○ 스로틀이 장착되어 있거나 시속이 25km/h를 넘는 제품이 불법 제품은 아닙니다.
○ 고속력의 제품은 ‘도로교통법 제19조 (나)’에서 명시한 “원동기장치자전거”의 지위를 가집니다.
○ 3월 22일부터 시행되는 자전거법은 일부 스펙을 충족하는 제품들에 한해서 “자전거”의 지위로 내리고 “자전거도로”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함 입니다.
○ 다만, 고속력의 원동기장치자전거가 자전거 도로에 진입하면 4만원의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3. 한국A2B가 배포하는 전기자전거 버젼 4종.

한국A2B가 배포하는 아래의 4개 모델을 ‘전기자전거’ 버젼(PAS방식, 최고 시속 25km/h 제한)으로 구매하면 자전거도로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.

자전거전용도로에 진입이 가능한 25km/h PAS 전용 모델.




법적지위 브랜드 모델명 라인업 상태
전기자전거
(시속 25km/h 미만)
A2B Kuo Boost 구입 가능.
UM kärv48 구입 가능.
UM kärv36 구입 가능.
Riese & Müller Tinker City 구입가능
원동기장치자전거
(고출력.30km/h 이상)
A2B Kuo Boost
(스로틀 장착,시속 36km/h)
구입가능
A2B Alva+
(스로틀 장착,시속 38km/h)
구입가능
UM kärv48
(스로틀 장착,시속 32km/h)
구입가능
UM kärv36
(스로틀 장착,시속 32km/h)
구입가능
Riese & Müller Delite touring HS
(시속 45km/h)
구입가능
Riese & Müller Charger touring HS
(시속 45km/h)
구입가능
Riese & Müller Tinker touring HS
(시속 45km/h)
구입가능

○ A2B KuoBoost와 Ultramotor Kärv48 그리고 Kärv36, Riese & Müller의 Tinker city는 [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]에 따라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받은 자전거도로 진입 가능 제품입니다.
○ 3월 22일부터 구매가능한 ‘전기자전거’ 제품은 구입이 완료된 후 ‘원동기장치 자전거’의 스펙으로 개조할 수 없습니다. 개조 시 개조업체와 구매자 모두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.
○ ‘원동기장치 자전거’ 버젼의 KuoBoost, Kärv48, Kärv36은 소비자가 원하는 때에 아래 조치에 따라 ‘전기자전거’로 다운 스펙 할 수 있습니다.

4.원동기장치 자전거 버젼 구입자 중, 자전거도로 진입을 원한다면 아래의 조치에 따라야 합니다.

행정안전부와 관계기관의 지침에 따라, 한국A2B는 기존에 원동기장치자전거 스펙으로 구입한 소비자들 중 자전거도로에 진입을 원하는 분을 대상으로 KuoBoost, Kärv48, Kärv36등 3가지 모델에 한해 스펙 조정을 아래와 같이 진행할 예정입니다. Riese & Müller의 Tinker City는 이미 법적 조건을 충족하므로 추가 조치 필요없이 자전거도로 주행이 가능합니다.



모델명 조치 요망 사항
Kuo Boost 스로틀 제거 및 회수 | 시속 25km/h 미만으로 제한된 컨트롤러로 교체 및 기존 컨트롤러 회수 | 인증 스티커 부착
Kärv48 스로틀 제거 및 회수 | 시속 25km/h 미만 소프트웨어로 펌웨어 업데이트 | 인증 스티커 부착
Kärv36 스로틀 제거 및 회수 | 시속 25km/h 미만 소프트웨어로 펌웨어 업데이트 | 인증 스티커 부착
Riese & Müller 이미 조건 충족 | 별도 조치 없이 자전거도로 진입 가능.

○ KuoBoost의 전환 비용은 112,000원 입니다.
○ Kärv48, Kärv36의 전환 비용은 28,000원 입니다.
○ 전환은 가까운 리셀러샵에서도 가능합니다.
○ 탈거한 기존 고속 컨트롤러와 스로틀 레버는 반드시 반납해야합니다.
○ 반납품목(스로틀레버, 기존 컨트롤러 등)의 반환은 절대 불가합니다.
○ 속도 다운그레이드를 위해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한 Kärv48, Kärv36은 펌웨어 재전환이 불가합니다.
○ 전기자전거로 전환된 제품은 절대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.
○ 전기자전거를 개조하는 행위는 관련법에 따라 처벌됩니다.
○ 한국A2B는 어떠한 경우에도 원동기장치자전거에 인증 스티커를 부착해 드리지 않습니다.
○ 자전거 도로를 주행하지 않는다면 고속력의 스펙인 ‘원동기장치 자전거’를 그대로 타도 됩니다. 다만, 원동기장치 자전거를 타고 자전거도로를 주행할 시 과태료 4만원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.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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